태국 방콕 수완나품 공항에 도착해서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방콕 시내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방콕 공항에서 방콕 시내 호텔로 이동하는 다양한 방법 (프라이빗 픽업, 택시, 그랩, 공항철도)들에 대해 총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 프라이빗 픽업/샌딩 서비스
- 택시(Taxi)
- 그랩(Grab)
- 공항철도(ARL)
1. 수완나품 공항 (Suvarnabhumi Airport)
태국 방콕 수완나폰 공항은 지상 4층 지하 1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국장의 경우 4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입국장(도착층)은 2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층에는 쇼핑과 식당가이며, 1층은 택시와 버스, 지하(B)는 공항철도입니다. 이용하고 자하는 이동 수단에 따라 이동해야 하는 층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 알고 있으면 편합니다.
입국심사를 하고 짐을 찾고 나면 2층 게이트로 나오게 되는데, 국제선의 경우 Gate B 또는 Gate C로 나오게 됩니다. 프라이빗 픽업 서비스를 신청했다면 3번과 4번 사이 미팅 장소로 가면 되고, 택시를 이용할 경우 1층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만약 그랩(Grab)을 이용하고자 하면 호출할 때 선택한 Pick-Up 장소로 가야 합니다. 그랩 앱에서 차량을 호출할 때 Pick-Up 장소를 선택하게 되는데, 혹시 모르기 때문에 전화나 문자로 출국장 층에서 만날지, 입국장 층에서 만날지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항철도를 이용할 경우에는 지하로 이동하면 됩니다.
2. 프라이빗 픽업/샌딩 서비스
태국 공항에서 방콕 시내 호텔로 이동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택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방콕 공항에서 택시를 이용할 경우 바가지요금을 씌우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이를 경우를 피하고 싶은 경우 미리 프라이빗 픽업/샌딩 서비스를 신청하여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택시비보다는 조금 더 비싸지만 요금 관련 택시 기사와 흥정과 실랑이를 할 필요가 없어 스트레스 없이 여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밤늦게 도착하거나, 짐이 많은 경우 프라이빗 픽업/샌딩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1. 예약하기
프라이빗 픽업 및 샌딩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클룩(klook) 또는 마이리얼트립(myrealtrip)이 있습니다. 2개의 사이트가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 있는 해당 사이트 접속 '방콕 > 교통 > 공항 픽업/샌딩' 항목에서 원하는 픽업/샌딩 서비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Klook 사이트와 마이 리얼 트립 사이트 예약 페이지 링크 남겨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픽업 예약을 신청할 때 픽업 시간은 비행기 도착 시간에 입국 수속 및 짐 찾는 시간을 고려해서 적어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비행기 도착시간에서 30분에서 1시간 지난 시간을 적어두세요.
✅ Klook 사이트 예약
수완나품 공항 - 방콕 시내 프라이빗 픽업/샌딩 서비스 예약하기
사이트 접속 후 원하는 날짜와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처럼 '수완나품 공항에서 방콕 시내까지' 상품을 선택하면 해당 패키지에 대한 상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용하고 자하는 인원에 맞게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2명이 이용할 거면 'Toyota Altis 또는 동급 (1-3인 그룹)'을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공항에서 택시를 이용할 경우 수화물 개수에 따른 추가 요금, 고속도로 톨비와 같은 요금이 추가가 됩니다. 프라이빗 픽업 및 샌딩서비스의 경우 해당 부분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누에 추가적인 요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Myrealtrip 사이트 예약
마이 리얼 트립 사이트에서도 클룩과 동일하게 여행하고자 하는 방콕을 검색한 후 카테고리에서 공항 픽업/샌딩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에 바로 갈 수 있는 링크를 남겨드립니다. 아래 글자를 클릭하거나 그림을 클릭하면 마이 리얼 트립 예약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공항 픽업/샌딩 항목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한 후 상세 페이지에서 원하는 날짜와 상세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클룩 사이트와 동일하게 탑승하고자 하는 인원에 맞는 상품을 선택한 후 결제를 하면 됩니다.
2.2. 공항에서 기사 만나기
예약 후 출국 전에 기사 배정 메일을 받게 됩니다. 해당 메일에 기사님의 이름, 차량 번호, 전화번호가 있는데 혹시 못 만날 경우를 대비해서 노트에 적어 두거나 스마트폰에 저장해 두시기 바랍니다.
클룩 기준으로 보면 국제선의 경우 도착 측 4번 게이트 앞에서 만나게 되어 있습니다. 게이트 앞으로 가면 서비스명과 이름이 적힌 표지판을 볼 수 있습니다. 미팅장소에서 기사님을 만난 후 차량으로 이동을 하면 됩니다.
마이 리얼 트립의 경우도 클룩과 동일하게 도착 게이트 3-4번 사이에서 마이리얼트립 스탭을 만난 후 기사님 게 가면 됩니다. 이 부분은 이용 시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데, 예약 후 안내메일에 적힌 대로 하시면 됩니다.
3. 택시 (Taxi)
방콕 수완나품 공항에서 택시를 이용하여 방콕 시내로 이동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바기지 요금을 당하지 않게 조금 주의를 하면 됩니다. 수완나품 공항에서 시내까지 택시 가격은 대략 400 ~ 500밧 사이로 한화로 약 16,000원에서 20,000만 원입니다. 프라이빗 픽업 서비스가 더 편하기는 한데, 미리 예약하지 않았다면 택시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꼭 미터택시를 타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가끔 택시 기사들이 미터기를 켜지 않고 요금을 흥정합니다. 만약 600밧 이상을 요구한다면 동의하면 안 됩니다. 이 경우 택시 미터기를 켜 달라고 요청을 꼭 하세요. 만약 600밧 이하라면 흥정을 하고 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3.1. 택시 타는 방법
- 짐을 찾은 후 Level 1 (Ground Level) 택시 타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4번 게이트로 나간 후 왼쪽으로 돌면 택시 서비스 장소가 있습니다. 택시 서비스 장소에 가면 'Short distance taxi', 'Regular taxi', 'Large tax' 3곳으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짐이 많지 않다면 regular taxi로 가면 됩니다.
- 키오스크에서 택시 이용 티켓을 뽑아 택시 기사님을 배정받습니다. 비어 있는 기계로 가서 'Get Ticket'을 선택하며, 기계 아래쪽에 기사님의 정보가 프린트된 종이가 나옵니다.
- 택시 티켓에는 이용할 택시 위치(레인), 택시 번호, 택시 기사 이름 및 전화번호가 택시 티켓은 기사님에게 줄 필요가 없습니다. 혹시 나중에 쓸지 모르기 때문에 꼭 가지고 있으세요. 만약 기사님이 달라고 하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두세요.
- 배정된 레인으로 가서 택시에 탑승 후 이동하면 됩니다. 출발 전에 미터기 켠 것을 확인하세요.
3.2. 택시 이용 시 추가 비용
공항 택시 이용 시 거리에 따른 요금 외에도 여러 가지 추가 요금이 부과가 됩니다. 공항 이용료 50밧, 고속도로 톨비 75밧, 캐리어 짐 비용 등이 있습니다. 캐리어 짐 비용의 경우 일반 사이즈 캐리어 기준 2개 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3번째 캐리어부터 추가 요금이 부가됩니다. 또한 대형 짐의 경우도 추가 요금이 부가가 됩니다. 하지만 실제 택시를 이용하다 보면 대부분의 택시 기사님들이 원래 무료인 짐에 대해서도 1개당 20밧씩 요금을 부과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미리 알고 있어야 택시 기사와 요금 분쟁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택시 요금
항목 | 요금 |
미터 요금 | 기본 요금 30밧 + 거리당 요금 |
캐리어 비용 | 2개까지 무료이며 추가의 경우 개당 20밧 - 26인치를 넘는 캐리어 - 3번째 캐리어 |
스포츠 가방 및 50인치 이상 짐의 경우 개당 100밧 | |
공항 이용료 | 50밧 |
고속도로 이용 톨비 | 75밧 (국도 이용 시 무료) |
4. 그랩(Grab)
만약 택시를 이용하는 게 불편하다면 우버와 리프트와 같은 개인택시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동남아에서 많이 이용하는 그랩(Grab)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택시 기사와의 흥정을 하지 않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랩을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만나는 장소입니다. 그랩을 호출하면 Pick-Up 장소가 표시가 되는데 해당 위치에서 기다려야 합니다. Pick-Up 위치가 출국장 게이트 (Departure Entrance) 앞일 수도 있고, 도착층 게이트 (Arrival Exit) 앞일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 헷갈리게 되면 기사님 만나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할 수 있습니다.
Grab 앱은 미리 한국에서 설치하고 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랩앱 설치 방법은 아래 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01.28 - [아시아/싱가포르] - 싱가포르 여행 필수앱 그랩, 고젝 한국에서 가입 및 신용카드 등록
짐을 찾고 나온 곳에서 그랩앱을 실행시키고 가고자 하는 장소를 입력합니다. 장소를 선택하고 나면 Pick-Up 위치에 대한 장소 리스트가 나오는데 여기서 가까운 곳을 선택합니다. 언어가 안 통하는 장소에서 기사님과 만나는 게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 주의를 해야 합니다.
원하는 택시를 선택하고 예약을 하면 기사 할당이 되고 해당 차량에 대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기사님의 위치가 실시간으로 앱으로 볼 수 있습니다. Pick-Up 장소로 이동 후 앱을 통해 기사님이 오는 것을 확인하고, 해당 차량을 타고 이동하면 됩니다.
5. 공항철도 (ARL: Airport Rail Link)
수완나품 공항에서 방콕 시내로 오가는 마지막 방법은 공항철도 ARL(Airport Rail Liknk)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공항철도 ARL은 수완나품(Suvarnabhumi) 공항역과 파야타이(Phaya Thai) 역 사이 City Line을 매일 오전 5시 30분부터 자정까지 운행합니다. 오전 6시에서 9시, 오후 6시에서 8시 피크 타임에서는 10분 간격으로 운행을 하고 있으며, 그 외의 시간에는 15분 간격으로 운행을 합니다.
5.1. 운행 노선
공항역에서 방콕 시내 Phaya Thai까지는 약 28km 거리이며, 공항역에서 ARL 노선의 종점인 파야타이역까지는 총 7개의 정류장으로 약 26분이 소요됩니다.
공항철도 노선
공항철도의 경우 일반행과 급행이 있는데 급행의 경우 Suvarnabhumi역에서 Makkasan역에서 한번 정차 후 종점이 Phaya Thai역에 도착합니다. 공항철도는 막카산역(Makkasan)에서 MRT 지하철과 연결되며, 종점인 파야 타이(Phaya Thai) 역에서 BTS 스카이 트레인으로 연결이 됩니다. 숙박할 호텔에 따라 해당 역에서 환승해서 이동하면 됩니다.
ARL 노선 및 정차역
5.2. 요금 및 승차권 구입
일반 운행노선의 경우 운행거리에 요금이 15밧(약 600원)에서 최대 45밧(약 1,800원)입니다. 공항역에서 종점인 Phaya Thai 역까지는 45밧이며, 공항역에서 Makkasan역까지는 35밧입니다. ARL 공항철도 이용 티켓은 편도 토큰과 선불 스마트 패스가 있습니다. 역에서 토큰을 구매하거나, 온라인에서 스마트 패스를 무리 구매하여 준비할 수 있습니다. 토큰 구입 방법은 BTS, MRT 티켓을 구입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티켓 오피스에서 구입을 하거나 티켓 발매기에서 구입하면 됩니다.
City Line 이용을 위한 티켓 구입 방법은 방콕의 다른 전철과 동일합니다. 터치 화면에서 목적지를 선택 후 요금이 화면에 나타나면, 구입하고자 하는 티켓 개수를 선택 후 현금을 투입하면 됩니다. BTS와 MRT 티켓 머신 사용 방법과 동일하기 때문에 필요하면 아래 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08.14 - [아시아/태국] - 태국 방콕 대중교통 (BTS, MRT, 공항철도) 이용방법 총정리
ARL 티켓 발매기
편도 1회 승차권의 경우 MRT와 동일하게 동그란 형태의 토큰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MRT와 동일합니다. 게이트에 들어갈 때에는 리더기에 터치 후 들어가면 되고, 목적지에 도착 후 게이트에서 나올 때는 토큰 회수구에 토큰을 반납합니다.
이 번 글에서는 방콕 여행의 시작인 방콕 시내 호텔로 이동하는 방법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프라이빗 서비스를 미리 신청하여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호텔에서 공항으로 올 때는 그랩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즐거운 방콕 여행이 되시길 희망합니다.
'아시아 > 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 방콕 ATM에서 현금 인출 (트래블월렛, 트래블로그, EXK 카드) (0) | 2024.01.08 |
---|---|
태국 방콕 호텔 체크아웃 후 캐리어(짐 수화물) 공항으로 보내기 (0) | 2023.08.20 |
태국 방콕 대중교통 (BTS, MRT, 공항철도) 이용방법 총정리 (0) | 2023.08.14 |
태국 치앙마이 여행, 날씨(여행하기 좋은 시기), 환율, 화폐, 비행시간, 전기 콘센트, 공휴일 (0) | 2023.04.20 |
태국 방콕 여행 준비 - 날씨 (건기, 우기), 환율, 비행시간, 공휴일, 콘센트, 여행하기 좋은 시기 (0) | 2023.03.14 |